본문 바로가기
  • 핵심 정보만 담아 두는 꿀팁 저장소
지금의 핫 이슈/코로나 백신 정리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2/20일 까지)/3차 접종률/방역패스/외국의 현재 상황은?

by 준스톤 2022. 2. 4.

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오미크론 확산세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또 연장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2/3일 기준 확진자는 27,283명으로 코로나19 발생이래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3차 접종률은 꾸준히 증가하여 60세 이상은 85% 이상(86.0%, 2.4. 기준)까지 상승했으나,

아직까지 전 국민 3차 접종률*(53.8%, 2.4.)은 절반 수준으로 낮고, 증가속도도 다소 둔화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사실 주변에 2차를 맞는 사람들을 보더라도 예전만큼 3차를 맞겠다는 사람이 많이 줄은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은?

 

정점을 지난 영국, 북유럽 국가들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은

오미크론 유행의 중증·사망 결과를 감내할 수 있다고 평가하여 방역조치 해제를 개시했다고 합니다.

방역조치 해제는 '모임․시간․방역 패스 등 단계적 해제'라고 합니다.

 

반면, 아직 정점을 지나지 않은 프랑스, 독일 등은 방역 완화에 신중하게 접근하면서, 방역 패스 및 3차 접종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방역체계가 유사한 일본, 호주 등은 급격하게 유행이 증가하면서

일본은 영업시간 제한을 재도입 했고, 호주는 방역 패스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완화의 위험성은?

 

호주의 경우, 오미크론의 우려에도 1월 한달간 방역조치를 완화한 결과, 확진자가 40만 명에서 218만 명으로 급증하여

방역 실패를 시인하였습니다.

 

거리두기는 언제까지 연장?

 

사회적 거리두기는 2/7일 (월)부터 2/20일 (일)까지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운영시간은 종전과 같이 1·2그룹 시설은 21시까지, 3그룹 및 기타 그룹 일부 시설은

22시까지로 제한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사적모임 역시 종전과 같이 최대 6인*까지 가능하며,

식당·카페의 경우에만 미접종자** 1인 단독 이용이 가능합니다.

 

    * 동거가족, 돌봄(아동·노인·장애인 등) 등 기존의 예외범위는 계속 유지
   ** 방역패스 예외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미접종자

 

 ○ (방역패스) 방역 패스 역시 종전과 같이 11종 시설에 대한 적용을 계속 유지합니다.

 

<적용 시설(11종)>  * 기존 17종에서 6종 시설 해제(1.18.~)
▴유흥시설 등(유흥주점, 단란주점, 클럽(나이트), 헌팅 포차, 감성주점, 콜라텍‧무도장)
▴노래(코인) 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륜‧경정‧경마/카지노(내국인)
▴식당‧카페 ▴멀티방 ▴PC방 ▴스포츠 경기(관람) 장(실내) ▴파티룸 ▴마사지업소‧안마소

 

힘들지만,,,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