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오늘은 우황청심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황청심원에 대해서 다들 들어보셨죠?
저는 어릴 적 외고 면접 때 너무 긴장을 하니깐
어머니가 우황청심원을 사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우황청심원은
1세 이하까지 복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약이기도 합니다.
물론 복용량은 성인에 비해 적게 먹어야겠지만요!
시험이나 면접때 너무 긴장되셔서
우황청심원을 사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땐 2병 정도를 사셔서 사전에 미리 드셔 보시고
너무 졸리진 않은지 테스트해보셔야 됩니다.
시험 때 너무 긴장도 안 하고 졸아버릴 순 없잖아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우황청심원에 대해 알아보죠.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광동 우황청심원 2가지 제품과 녹십자 우황청심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광동 우황청심원 (가장 오른쪽)에는
우황 14 mg, 사향 5 mg을 기본으로 하여,
산약(KP) 282.0mg, 감초(KP) 202.0mg (글리시리진산으로서 5.05mg), 인삼(KP) 97.0mg, 포황(생규) 100.0mg, 신곡(생규) 100.0mg, 대두황권(생규) 70.0mg, 육계(KP) 70.0mg, 작약(KP) 60.0mg, 맥문동(KP) 60.0mg, 황금(KP) 60.0mg, 당귀(KP) 60.0mg, 방풍(KP) 60.0mg, 백출(KP) 60.0mg, 시호(KP) 50.0mg, 길경(KP) 50.0mg, 행인(KP) 50.0mg, 복령(KP) 50.0mg, 천궁(KP) 50.0mg, 아교(생규) 70.0mg, 영양각(생규) 35.0mg, 용뇌(생규) 41.0mg (이소보르네올 및 놀보르네올로서 38.58mg), 백렴(생규) 30.0mg, 건강(KP) 30.0mg
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너무 많죠...??
각 제품마다 들어가 있는 함량이 조금씩 다르고 가격도 다르답니다.
가운데 보이는 녹십자 우황청심원도 사향 5 mg, 우황 14 mg이 포함되어있다고 쓰여있죠?
왜 가격이 다를까요?
바로 사향 때문인데요
광동 우황청심원 (가장 왼쪽) 아래를 보시면
사향 대체 물질 영묘향 함유라고 쓰여있는 제품은
사향 대신 양묘 향이나 L-무스콘이라는 대체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약국마다 다르지만 5,000원 ~ 6,000원 정도 수준입니다.
기존 사향이 들어가 있는 제품은 9,000원 ~ 10,000원 수준입니다.
왜 대체하는 것일까요? 가격 경쟁력 때문에?
우리나라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 제약사들이 사향 (수컷 사향노루의 향낭 속에 들어있는 선 분비물을 말린 것)
수급에 대한 어려움을 겪어왔고,
사향 진품 여부 논란까지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약사들은
천연사향을 대체할 수 있는 인공 대체물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였던 것입니다.
한의학계에서는 우황청심원에 사향이 빠지게 되면
원래의 동의보감의 처방을 따른 것이 아니기에 이도 저도 아닌 약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강했습니다.
제약사들은 본인들의 대체물질이 사향과 유사하다고 주장은 하지만
과학적인 입증이 된 것은 아닙니다.
(무스콘의 경우, 전체 사향 성분 중 5% 미만 밖에 차지 하지 않으니 과연 사향의 효능을 나타낸다고 할 수도 없겠지요)
가격이 싸니깐 기대를 조금 낮추고 먹으면 되는 것일까요?
우황청심원은 어떤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식약처에서 인정한 효능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뇌졸중(전신불수, 수족불수, 언어장애, 혼수, 정신혼미, 안면(얼굴)신경마비),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불안, 급·만성경풍, 자율신경실조증, 인사불성.
우황은 소의 담석으로 청열해독, 진정, 진경 작용, 강심 작용, 혈압 강하 작용, 조혈작용, 이담 작용, 면역력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약재이다. 우황의 효과로 인해 심장의 열을 낮춰주고 담을 제거해주는 성질을 가지는 것이다.
사향은 발한과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서 일시적으로 전신의 기운을 높이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호흡순환이나 혈류를 촉진하여 심혈관이나 뇌혈관에 혈류를 공급하여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과도 있다. 이런 효롸로 인해 인사불성, 자율신경 실조증, 뇌종증 등에 활용할 수도 있다.
우황청심원은 한방에서 쓰이는 응급약 주 하나였다. 기운이 넘치는 사람이 갑작스레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치밀어 심장이 두근거리고 열이 차오를 때 자주 쓰곤 한다. 자주 놀라는 사람이나 정신을 잘 못 차리는 경우에도 급성기 치료로 쓸 수 있다. 다만, 해당 약을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하여 고혈압이나 뇌졸중을 치료한다는 목적으로 계속 복용하는 것은
병원에 가서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을 놓칠 수 있게 하기에 위험할 수 있다.
우황청심원의 주의사항?
다음의 경우에는 꼭 전문가와 상의하고 복용하도록 합시다.
1) 고혈압 환자
2) 심장애 또는 신장애 환자
3) 부종(부기) 환자
4) 고령자(노인)(일반적으로 고령자(노인)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할 것.)
5)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6) 현저하게 위장이 허약한 환자(식욕부진, 위부 불쾌감,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식욕부진, 구역, 구토의 증상이 있는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약을 복용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중단합시다.
(1) 위 알도스테론증 : 요량이 감소하거나, 얼굴과 손발이 붓고,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손이 굳어지고, 혈압이 높아지거나, 두통 등
(2) 근병증(근육병증) :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써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할 것
(3) 피부 : 발진·발적(충혈되어 붉어짐), 두드러기, 가려움 등
(4) 소화기계 : 식욕부진, 위부 불쾌감, 구역, 설사 등
약은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음용 시에는 흔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발진이나 발적이 생기면 전문가와 상의하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약사의 약과 건강 리뷰 > 약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사의 내돈내산 약리뷰] 약국에서 파는 수면제 괜찮나요? 제로민/아론/쿨드림/슬리펠/자미솔/단자민 등 (4) | 2021.08.01 |
---|---|
[약사의 약 리뷰] 아기가 모기 물렸을 때? 버물리 키드와 일반 버물리의 차이/사용 연령은? (14) | 2021.07.29 |
[약사의 내돈내산 약리뷰] 편두통이 생기는 이유? 어떤 약을 복용해볼까? 나프록센? 이부프로펜? 타이레놀? (7) | 2021.07.22 |
[약사의 내돈내산 약리뷰] 두피앤 사용 후기 및 주의사항. (12) | 2021.07.14 |
[약사 추천] 피임약 원리, 세대 종류, 피임약 선택 기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 | 2021.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