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핵심 정보만 담아 두는 꿀팁 저장소
약사의 약과 건강 리뷰/약 리뷰

[약사의 약 리뷰] 비판텐 (덱스판테놀) 연고 아이크림으로 사용해도 될까?

by 준스톤 2023. 5. 28.

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오늘은 아이 급/만성 피부염, 습진, 기저귀 발진 등에 주로 사용되는 비판텐 연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비판텐 연고 (덱스판테놀)를 아이크림으로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과연 정말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1. 덱스판테놀은 무엇인가?

 

덱스판테놀은 판토텐산의 유도체로 피부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덱스판테롤은 코엔자임A로 변하여 세포의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섬유아세포의 증식을 통해 콜라겐 합성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피부재생을 촉진하여 손상된 피부장벽의 복구를 증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죠. 

 

따라서, 기저귀 발진, 찢긴 상처, 유두균열, 피부염, 습진, 피부궤양, 상처, 화상, 욕창, 일광 피부염의

보조 치료로 사용됩니다. 

 

또한, 피부의 수준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피부재생을 촉진하고 보습력을 유지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부건조증과 각질을 개선해주고 가려움과 홍조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죠.

 

특히, 아이들 침독에도 꽤나 효과가 있습니다. 

 

2. 사용 방법은?

 

상처에 하루에 1~2번 정도 발라주면 됩니다.

 

 

3. 부작용은? 

 

물론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첨가제나 성분에 따라 알레르기, 가려움증, 홍반, 습진, 피부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아이크림 대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을까?

 

아직까지 입증된 효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습효과에 도움을 줄 수는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본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만...

 

일단 비판텐 연고는 라놀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약간 유분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발림성이 좋지 않고 건성 피부가 아닌 경우에는 오히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질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피부에 따라 잘 맞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용하는 세럼이 있다면 소량을 덜어 섞어 쓰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죠.

 

따라서, 꼭 쓰고 싶으시다면 보습을 목적으로 본인의 피부 상태에 맞춰서 소량씩 사용하시는게 어떨까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