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핵심 정보만 담아 두는 꿀팁 저장소
지금의 핫 이슈/코로나 백신 정리

[코로나 백신] 화이자, 모더나, AZ 백신 맞고 신속하게 병원에 가야할 의심 증상 정리!

by 준스톤 2021. 9. 13.

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최근 들어 19세 ~ 49세 백신 접종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질문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럴 땐 어떡하죠?

병원 가야 하나요?

 증상을 지켜봐야 하나요?

 

백신에 의한 이상반응 혹은 부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다 보니 사람들도 많이 걱정하는 추세입니다.

 

그렇게 걱정이 심한 분들 중 몸은 정상이지만 불안증으로 인한 심계항진이나 식은땀, 불면증도 일어나기도 합니다.

 

초기에 화이자 혹은 모더나 백신에서 심근염/심낭염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해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화이자/모더나 백신] 심근염/심낭염 부작용에 현재 학계의 해석, 심근염의 예상 원인/심근염 증상/대처방법은? 이부프로펜 먹어야 되나요? (tistory.com)

 

[화이자/모더나 백신] 심근염/심낭염 부작용에 현재 학계의 해석, 심근염의 예상 원인/심근염 증

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오늘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월부터 맞게 될 모더나 백신은 뭐가 다른가? (부작용 알아보자) (tistory.com) 7월부터 맞게될 모더나 백신은 뭐

junstone.tistory.com

 

다양한 증상 중 어떤 증상이 생기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을지 구체적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 9월 8일 ~ 11일간 4일간 신고된 이상 반응이 약 1만 2,000건이라고 합니다.

 

8/21일까지 신고된 이상반응의 비율은 1% 미만이었다.

 

 

물론 접수된 이상반응 중 약 96%는 경미한 이상반응이라고 발표를 했고,

 

나머지 약 4%에서는 중증의 부작용부터 사망사례까지 포함되게 됩니다.

 


현재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맞는 모든 사람들을 신경 써주지 못합니다.

 

스스로 이상반응을 체크할 줄 아는 것이 스스로를 지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1) 중증 알레르기 반응 : 전신 아나필락시스 (전신 붓기, 호흡 곤란, 실신 등)가 오면 바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에 내원해야 합니다.

 

2)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 : 심한 증상은 아니지만 접종 부위나 다른 부위에 붉은 반점이나 발적, 붓기,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나 국소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심근염/심낭염 의심 (화이자/모더나) : 가슴통증, 가슴 불편감, 가슴 압박감,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하였는데 매우 경미할 경우 이부프로펜을 복용하고 증상을 살피시고, 증상이 점차 심해지시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호흡곤란이나 호흡 시 통증이 오는 경우 혹은 위와 같은 증상과 함께 실신을 하는 경우 바로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 세포가 침윤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 수치, 심근 효소 수치를 분석하고, 심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합니다.

 

 

4) 혈전증 의심 (아스트라제네카, AZ) : 접종 후 4주 이내에 지속적인 두통, 구역/구토감,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 흉통, 호흡곤란, 복통, 붓기, 멍,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

 

5) 길랑-바레 증후군 의심 (아스트라제네카, AZ) : 손발이 저린 증상, 움직임을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 눈동자를 움직이기 어렵거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증상시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쉽게 말하면 급성 말초 신경병증으로 얼굴 근육이 쇠약해지거나 마비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혈청학적 검사, 근전도, 신경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해당 증상으로 치료를 받으며 보건소에 이상반응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화이자/모더나 백신 알레르기 반응] 백신을 맞으면 안 되는 사람? 백신에도 알레르기가 있나요? (tistory.com)

 

[화이자/모더나 백신 알러지 반응] 백신을 맞으면 안되는 사람? 백신에도 알러지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준스톤입니다. 요즘 사람들이 백신에 대한 두려움이 참 많죠? 사망 사례가 계속 나오면서 걱정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백신을 맞으면 위험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이 있

junst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